사목목표

“SMART한 교회, 매력적인 교회”
- ACTION: 복음의 기쁨을 살아가는 교회, 사랑을 실천하는 교회 -


우리 신정3동 본당 공동체는 “온 백성에게 호감을 주는”(사도 2, 47) 교회가 되기를 희망하며 2017년부터 5년 동안 ‘SMART 한 교회, 매력적인 교회’가 되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2017년은 ‘SMART 한 교회, 매력적인 교회’의 첫 번째 단계로 S, ‘Smile: 미소 짓는 교회, 웃음이 있는 교회’를, 2018년은 ‘SMART 한 교회, 매력적인 교회’의 두 번째 단계인 M, ‘Mass: 미사와 전례 안에서 기쁨을 찾는 교회, 전례의 기쁨을 살아가는 교회’를 마음에 담으며 지내왔습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2019년은 ‘SMART 한 교회, 매력적인 교회’의 세 번째 단계인 A, ‘ACTION: 복음의 기쁨을 살아가는 교회, 사랑을 실천하는 교회’로 나아가길 희망해 봅니다.

“나의 형제 여러분, 누가 믿음이 있다고 말하면서 실천이 없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야고 2, 14) 야고보서의 저자는 “믿음에 실천이 없으면 그러한 믿음은 죽은 것입니다.”(야고 2, 17)라고 말하면서 믿음은 결코 관념이나 마음 안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실천이 동반되어야 함을 강조했습니다.
올해로 선종 10주년이 되는 고 김수환 추기경님께서도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가장 참다운 복음은 사랑의 실천입니다.” 우리의 믿음은 단순하게 하나의 사상이나 이념이 아니라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시며 이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을 우리 삶에서 구체적으로 실천할 때 비로소 신앙의 열매가 맺는 것입니다.

2019년 우리 신정3동 본당 공동체 모두가 복음의 기쁨을 살아가는 교회, 사랑을 실천하는 교회가 되기를 기도하며 그 실천의 중심과제로 교구장님의 사목교서에 따라 ‘(1)사랑의 실천, (2)선교, (3)가정’으로 정해보았습니다. 아울러 특별히 김수환 추기경님 선종 10주년을 기념하는 마음으로 추기경님의 말씀을 실천의 지침으로 삼고자 합니다.

(1) 사랑의 실천: “사랑은 결심입니다. 결심하기에 달렸습니다.”
· 성경공부와 기도를 통해 체험한 하느님 사랑을 실천합시다. 특별히 가정과 본당과 내가 속한 직장, 지역 공동체에서 ‘겸손과 일치의 삶’을 살아갑시다.
· 이웃사랑은 특별히 가난하고 힘겹게 살아가는 이들에게 관심과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가난한 이들을 위한 관심과 나눔의 실천’에 적극적으로 동참합시다.
· 우리 본당은 신자 수가 적지만 다양한 세대가 공존하는 공동체입니다. 우리 공동체의 관심과 배려에서 특정 세대가 소외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입시다.

(2) 선교: “복음화는 곧 그리스도를 닮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정신을 닮고, 그 마음을 닮는 것입니다.”
·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과 정신과 말씀으로’ 내 주변 사람들을 만나고 행동합시다. 그렇게만 할 수 있다면 우리는 충분히 훌륭한 선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 올해 2차례 진행될 예비신자 교리에 최소한 한 사람만이라도 인도합시다. 선교는 ‘복음의 기쁨을 나누는 구체적인 실천’입니다.
· ‘주님을 대하듯’ 내 주변 사람들을 대하고, 주님의 마음으로 성당과 가정을 깨끗하게 정돈합시다.

(3) 가정: “가정은 참으로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제일 중요한 학교입니다.”
· 2019년 교구장님의 사목 교서의 중심 주제가 “선교의 기초이며 못자리인 가정 공동체”입니다. 우리 가정이 선교의 대상이자 중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 “가정은 사랑을 배우고 키우는 학교입니다.” 가정에서 먼저 예수님의 사랑을 나누고 체험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함께 기도하고 노력해 주십시오. 그리고 신앙의 가르침이 가정에서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부모님 스스로가 참된 신앙의 스승이 되어 주십시오.
· “가정은 세상에 복음의 기쁨을 전하는 도구입니다.” 건강한 가족은 가정에서 거룩함과 휴식과 행복과 삶의 의미를 발견합니다. 가정의 성화와 행복과 기쁨은 그 자체로 훌륭한 선교의 모델입니다.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은 가족이 함께 기도하고 복음 나누기를 하면서 신앙공동체의 기초가 되어 주십시오.



사랑하는 신정3동 교우 여러분, 새롭게 시작하는 2019년 우리 신정3동 성당이 “온 백성에게 호감을 주는”(사도 2, 47) 교회가 되기를 다시금 기도합니다. ‘SMART 한 교회, 매력적인 교회’가 되기를 한번더 희망해 봅니다.

예수님을 닮은 신앙인으로 살아가면서 복음화의 일꾼이 됩시다. 그리고 우리의 가정이 주님 보시기에 거룩하고 행복한 가정이 되어 그 가정에서 복음의 기쁨을 발견하고 그 가정에서부터 복음의 기쁨을 전하는 선교의 밑거름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주님의 평화가 신정3동 본당 모든 교우들에게 가득하시길 두 손 모아 기도합니다. 아멘.


사목회장 최영민 요셉
주임신부 김남성 요셉